비타민B가 풍부한 연어

2023. 12. 18. 11:52먹고사는 이야기

728x90
반응형
LIST

연어는 살이 많고 맛이 좋기로 많이 알려져 있어서 특히 서양에서훈제구이등으로 많이 먹어온 생선이다. 연어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E 등이 많다.

크게 냉장연어와 냉동연어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연어회,초밥, 생연어 등은 주로 냉장연어가 사용되고, 구이, 캔,훈제, 피자, 파스타 등은 주로 냉동연어를 사용한다. 연어는 분류상으로는 흰살 생선에 해당되지만 몸이 붉은 경우가 많은데, 이는 연어가 주 먹이로크릴등의갑각류를 먹으면서 갑각류의 붉은 색소가 몸에 배이기 때문이다. 이 영향으로 인해 알에도 연한 붉은 색을 띄게 된다. 양식 연어는 흰 살 생선을 먹이로 주기 때문에 붉은 색 연어로 만들기 위해아스타잔틴을 이용한 사료를 추가로 먹이기도 한다.

연어 성체를 요리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연어 알 역시 식재료로 사용된다. 연어 알은 크기가 큰 편이고 껍질은 약간 단단한 수준이다. 씹히는 식감과 특유의 풍미 때문에 선호하는 사람들이 있다. 단, 연어가 다른 생선에 비해 많이 낳지 않은 편이며, 보통 한번 낳으면 거의 대부분 힘이 다해 죽기 때문에 희소 가치가 큰 편이다. 연어 알은 비타민 E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노화방지 화장품의 재료로 이용되기도 한다.

2 3

 

4

2

 

3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연어 치어의 양식 및 방류

과거에는 한국의 동해안으로 흘러오는 강의 대부분에서 연어를 잡을 수 있었으나,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연어 수요가 늘고 고기 잡는 기술의 발달로 연어를 한꺼번에 많이 잡아들여 개체 수가 줄어들었고, 특히 하천 개발로 인해 서식지가 파괴되는 곳이 많아 개체 수가 더욱 줄어들었다.

개체 수가 급격히 줄어든 연어 개체 수를 늘리기 위해 연어를 인공적으로 부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여 치어를 번식 시킨 후 어느 정도로 자라면 강에 방류하는 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더불어 하천 개발로 인해 오염된 강을 정화시키는 사업과 더불어 연어 포획 관련 규제를 설정함으로써 1990년대 이후 회유하는 연어의 수가 점차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한국에서 연어의 주 회유지로 동해안의 하천들이 많으며 강원도의 남대천과 남대천 그리고 울산의 태화강이 대표적이다.

차가운 한류가 흐르는 해역이 연어양식에 적합하다. 노르웨이캐나다칠레호주영국 등이 연어양식국가이며, 대한민국은 동해가 연어양식 적합지역이다. 강원도에서는 현재 먼바다 깊은 곳 외해 수중양식을 통해 연어를 양식하고 있다.

  • 제철

한국에서 잡히는 연어의 제철은 9~10월이다.

728x90

'먹고사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따듯한 양파감자수프 만들기  (0) 2023.12.19
간장게장 레시피  (0) 2023.12.19
대패삼겹숙주볶음  (0) 2023.12.19
팟타이 레시피  (0) 2023.12.18
활력에 좋다는 장어의 효능  (0) 2023.12.18